수술이 정답일까

 

수술이 정답일까?

 

다음은 비염으로 수술을 하고 재발한 분의 인터넷에 올라 온 하소연입니다.

질문 : 비염 완치되나요?

작성자 : *** 2016.10.13. 21:00

 

답변 3 조회 1,351

 

요즘 잠도 못 잘 정도로 비염 때문에 너무 힘듦니다. 

비염 완치되나요?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비염 완치 될 수 있을까요 벌써 3년째 환절기만 되면 죽을 맛 입니다 

초창기에 수술도 했는데 다시 비염 재발됐어요 완치 되기 힘들겟죠 ??ㅜㅜ

 

 

답변 :

 

-비염수술-

비염수술은 완치를 위해 개발된 치료법이 아닙니다. 비염 증상을 유발하는 비점막을 일부 제거해서 증상을 완화하는 방안이죠. 또한, 수술 후 일시적으로 코가 뻥 뚫리는 느낌을 받을 수는 있으나 폐에 들어가는 공기의 습도와 온도를 조절할 점막이 기능을 잃게 되면서 비염 증상이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수술 후 재발률이 높은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고요.

 

비염 개선방법은 개인마다 체질, 생활환경, 식습관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면역력을 길러주시는 것이겠습니다. 병원(한의원)치료와 함께 가정에서의 관리에도 신경써시기 바랍니다.

 

야구선수 박//호 아시죠? 그분께서는 염수 등으로 코세척해서 비염 효과 많이 보셨다고 하더라구요.

 

(기사 내용 일부입니다 => 비염의 고통이 얼마나 심한지는 실제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알기 어렵다. 감기에 걸린 듯 콧물이 자주 흐르는 데다 코가 막혀 있어 정신 집중이 안되고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마운드에 올라 공 한개 한 개에 집중해서 던져야 하는 투수에게는 부상만큼이나 까다로운 질병이다.

고질병이던 그의 비염은 지난해 봄에 완전히 낫는 듯 하다가 이번에 재발했다. 당시 양의와 민간요법을 병행하며 정성을 들인 끝에 겨우 코 막힘 증상으로부터 해방돼 기뻐했다. 미국인 담당의사가 알려준 대로 비타민 AK 등을 매일 복용하는 한편 질 좋은 죽염을 골라서 물에 잘 개어 코에 붓는 힘든 치료까지 곁들였다.

소금물을 코에 직접 넣기가 몹시 고통스러워 수건에 적셔 조금씩 짜 넣는 등 갖은 방법을 동원했다. 그렇게 죽염 치료를 한 달 가량 계속하면서 비염 증상은 씻은 듯 나았고, 1년 가까이 코로 숨 쉬며 재활 훈련에 전념할 수 있었다.)

 

비염은 완치라는 개념보다 관리라는 개념으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치료(수술)하였다고 해도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또는 아무리 관리를 잘 하였다고 해도 자연적으로 다시 재발하는 경향이 많거든요.그렇기에 면역력 증강이 비염 개선의 열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비염은 본인의 의지와 노력에 따라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 참조하시어서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가정에서 알아야 할 비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생활습관, 민간요법 등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비염에 나쁜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인스턴트식품이나 화학 물이 첨가된 조미료

 

- 지방 성분이 많은 고기(돼지, ),

 

- 밀가루 음식(라면, 피자), 아이스크림 등의 빙과류, 탄산음료

 

- 통조림 등의 색소나 방부제 첨가 음식

 

- 너무 차거나 덥고 매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소아 비염에 피해야 할 음식

- 아이스크림 : 찬 성질 때문에 위장기능의 저하와 비강내 빈혈을 유발한다.

- 라면 : 스프에 들어 있는 식품첨가물이 비강 부종을 유발한다.

- 탄산음료 : 당분으로 인한 면역력의 저하를 유발한다.

- 과자 : 식품첨가물로 인한 비강내 부종을 유발한다.

 

 

2. 비염에 도움 되는 생활습관

 

습도를 조절해서 건조하지 않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가 건조하다면 물죽염수(혹은 식염수)를 코 안쪽에 뿌려 주거나 코세척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예방법으로는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며, 먼지, 피로나 스트레스, 급격한 온도 변화, 담배 연기나 매연 등의 비염 유발 요소를 피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비염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해조류(, 미역), 과채류(야채, 과일) 등을 많이 섭취하며, 발효식품 등 자연적인 신토불이 식품이 좋을 것입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약초)로는 국산 참유근피, 자색구회죽염, 신이화(목련꽃봉우리), 도라지(3년근 이상), 토종생강, 칡뿌리(갈근), 밭마늘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대표적인 비염에 좋은 식품() 몇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

 

1) 국산 야생 참유근피(느릅나무 뿌리껍질)

 

- 코나무라 불리우는 유근피야 말로 비염에 좋은 음식일 것입니다. 주위 사람들 중에서도 참유근피차, 참유근피환 등으로 도움받으신 분들이 꽤 계십니다.

 

- 유근피는 성질이 평온하고, 독이 없는 음식이므로, 체질에 크게 상관없이 먹을 수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정에서 차로 끓여드시기에는 좋을 것입니다.

 

한꺼번에 많이 드시는 것 보다는 적당한 농도와 양을 정하셔서 드시는 게 좋을 듯 싶네요.

 

차와 함께 참유근피환(비염에 좋은 밭마늘, 죽염 등으로 해서 만든 식품)이나 참유근피 가루 등을 함께 드시면 더욱 효용성이 있을 것입니다.

 

- 인산선생님께서 쓰신 신약본초라는 책을 보면 유근피는 최고의 종창약이라고도 합니다. 즉 몸속의 나쁜 균을 빨아들이는데는 유근피는 참 좋은 식품입니다.

 

유근피는 비염뿐아니라, 위장질환(위암, 위염 등)에 좋은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성인병(고혈압, 당뇨), 피부염(아토피성, 여드름, 습진), 혈액순환(동맥경화), 신경통, 관절염, 종기, 잇몸염증, 늑막염, 신장, 요도염, 불면증 등에도 도움 되는 식품입니다.

 

- 그 외 참유근피와 함께 비염에 좋은 식품으로는 신이화(목련꽃봉우리 말린것), 칡뿌리(갈근), 도라지, 생강, , 밭마늘, 오미자, 달맞이씨오일(기름) 등도 좋습니다

이들 식품들(갈근, 도라지, 생강, 오미자, 신이화 등)과 함께 대추, 감초(대추 감초도 비염에 좋은식품이랍니다.) 등을 넣어 한꺼번에 끓여 드시는 것도 경우에 따라서는 도움이 됩니다. 이들 식품들은 부작용이 크게 없는 편이지만 사람마다 체질이 조금씩 다르기에 처음에는 조금씩 드시다가 몸에 맞다 싶으면 차츰 양을 늘리시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도라지, 생강, , 오미자, 대추, 감초 등은 폐에 좋은 식품이므로 비염에도 좋은 음식들입니다

연근, 호박, 감자, 녹황색 야채 등도 비염에 좋은 음식이므로 가정에서 자주 드시면 좋을 것입니다. 도꼬마리로 불리는 창이자도 비염에 좋은 식품이긴 한데 독성이 있기에 꼭 법제를 하시어서 소량 드셔야 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만 도리어 혼돈만 드릴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은 저 만의 생각일까요?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 여기에

4. 비염! 극복 위한 최강비책 - ‘4일요법을 제시합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해피코

등록일2016-11-10

조회수91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